아티클 스터디) SQL 가독성을 높이는 다섯 가지 사소한 습관
1. 예약어는 대문자로
SQL 언어를 지원하는 에디터면 굳이 대문자로 서술하지 않아도 하이라이팅이 되어 구분하기 쉽지만 이런 블로그같은 SQL을 지원하지 않는 형식으로 서술해야 할 때 잘 구분이 가능하게 도움이 될 수 있고 특히 특정 함수는 DB마다 차이가 크게 나기도 해서 미리 습관을 들이는 편이 좋다
2. 행갈이를 자주하자
하나의 라인에 코드를 길게 작성하면 작성할땐 편하지만 나중에 읽으려 할땐 모든 코드를 다 읽어야하는 불편함이 생길 수 있으니 최소한 예약어끼리 행갈이는 하는 편이 좋다.
4. 주석을 쓰자
코드에 주석을 달아 넣으면 나중에 그 코드문을 다시 돌아봤을때나 다른 사람이 살펴보았을때 왜 이러한 코드를 작성을 했는지 알아보고 이해하기 쉽게 하기 위해서 주석을 달아놓는 편이 좋다. 그렇다고 마구잡이로 주석을 집어넣는 것 보다는 해석에 오해가 생길 수 있거나 추가 설명이 필요하다 여겨질 수 있는 부분에 주석을 달아놓는 편이 좋습니다
5.Alias를 잘 쓰자
컬럼에 아무렇게나 코드 작성하기 편하려고 마구잡이로 AS를 활용하게 되면 결과물을 확인 할 때 무엇을 위해 어떤 정보를 분석한 자료인지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형태로 표출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직관적인 변수명을 적어서 구분을 짓는 편이 코드를 작성할 때나 살펴볼 때 혹은 다른 사람이 읽어볼 때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건 합의된 규칙
결국 가장 중요한 건 구성원과의 합의된 규칙으로 작성을 하는 편이 팀원에게도 효과적이고 다른 사람이나 나 자신에게 이득이 되는 형태로 돌아올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나 혼자 아무리 날고 기어봐야 팀원들과 시너지가 나지 않고 방해가 된다면 그 사람은 팀원으로써 가치가 없는 사람이다.